본문 바로가기
  • 보통의 하루속에 많은 일들
보통의 정보

가스라이팅 연애, 애인 구별법(자가테스트)

by DDolFriends 2020. 10. 2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보통의 하루입니다.

오늘은 가스라이팅 하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란 무엇일까요?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결국 그 사람을 파국으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 라고해요.

 

쉽게말해, 상대방이 나의 생각이나 심리를 조정하여 나 스스로 올바른 판단을 하지 못하도록 하고, 상대방에게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것 입니다.

 

지금 자기도 모르게 가스라이팅 당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그렇다면 가스라이팅 연애를 어떻게 구별할까요? 몇가지 자가 진단테스트가 있습니다.

 

 

나는 애인 앞에서 이렇게 행동한다.

1. 애인과 말할 때 "내가 너무 예민한가?" 자주 생각한다.

2. 애인의 눈치를 보거나 불안한 적이 많다.

3. 나는 애인에게 자주 사과하는 편이다.

4. 애인은 나보다 잘난 사람이라서, 애인을 실망시키고 싶지 안하다.

5. 내 물건을 사는데도 애인이 좋아할지 먼저 생각해 본다.

6. 주변 사람에게 애인을 좋게 포장해서 말하거나, 애인의 나쁜 행동을 변명한다.

7. 무언가 결정할 때, 자주 애인에게 물어본다.

8. 애인에게 "이런 얘기를 해도 될까?" 망설여진다.

9. 애인을 만난 후, 나는 이전과 다른 사람이 된 것 같다.

10. 애인은 다정한 사람이지만, 내 불만은 선뜻 말하기 어렵다.

 

 

애인은 나에게 이렇게 말한다.

1. 내가 너한테 어떻게 했는데.. 네가 그럴 수 있어?

2. 확실해? 자기 말을 어떻게 믿어?

3. 자기는 셔츠가 잘 어울려. 내가 잘알지. 그니까 니트는 입지마

4. 내가 왜 사과해야 해?

5. 넌 어려서/여자라서/남자라서 잘 몰라

6. 내가 그런 말을 했었다고? 친구랑 말한 걸 착각한 거 아냐?

7. 아직까지 그 얘기를 하는 거야?

8. 내가 너 사랑해서, 잘되라고 하는 말이잖아

9. 왜 이렇게 예민해? 멋대로 상상해서 오해하지마

10. 나니까 널 좋아하지. 누가 또 좋아하겠어?

 

 

총 20개의 질문 중 15개 이상 O에 체크 하셨다면 지금 당신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관계에 대해 반드시 다시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총 20개의 질문 중 10개 이상 O에 체크 하셨다면 위험한 수준이지만 관계 개선의 여지가 있으니 개선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하루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