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통의 하루속에 많은 일들
보통의 정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자격조건! 꼭 신청하세요!(알바병행X 단, 주 20시간 O)

by DDolFriends 2020. 9. 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보통의 하루입니다.

저는 올해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을 받았고 신청방법과 자격조건에 대해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이란?

자기 주도적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만 18세~34세)에게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준비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그렇다고 청년 모두에게 주는 것은 아니고 자격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신청하기 전 자격조건부터 확인하세요!

 

1. 만 18세~34세

2. 졸업(중퇴) 이후 2년 이내(대학생의 경우 졸업예정도 가능)

3. 미취업자

4.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네 가지 모두가 충족이 되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4번 기준 중위소득을 잘 모를 경우 신청할 때 가구 정보를 입력하면 소득 분위를 판별하니까 크게 모르셔도 상관없습니다. 네 가지가 모두 충족이 되는 분들 중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서 취업 준비하는데 소정의 금액이라도 필요하신 분들은 반드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취업 준비를 할 때 공기업을 목표로 준비를 했습니다. 공기업 준비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자격증, 토익, 한국사 등 필요한 것들이 많기 때문에 돈 나갈 일도 정말 많습니다. 그런데 수중에 돈은 없고 아르바이트를 병행하기에는 취업준비가 수월하지 않을 것 같더라고요. 그런데 저런 제도가 있는 것을 알고 곧바로 신청을 했습니다. 저 같은 상황에 놓인 분들께 정말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제 주변에는 50만 원이 너무 부족하다며 아르바이트와 병행해서 청년 구직 지원금을 같이 받고 싶어 하는 친구들도 있더라고요. 청년 구직 지원금은 아르바이트와 병행할 수 있습니다. 단, 주 20시간 이내로 하는 경우입니다. 물론 근로계약서상 주 20시간 이내이므로 그 외의 수입의 관한 사항은 구독자분들의 판단의 몫으로 남기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제도는 신청부터 수령까지 어렵지 않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잘 만들어 놓았습니다. 검색창에 '온라인청년센터'라고 검색하시면 나오는 홈페이지를 통해 모든 것이 이루어집니다. 처음 신청부터 구직 보고까지.

 

첫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지원금 신청 버튼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본정보, 졸업 정보, 취업, 창업정보, 가구소득정보, 정부지원제도 참여 정보, 구직활동계획서 순으로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구체적인 항목화면은 신청 시 보실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만약 진행하시다가 모르시는 게 있으시다면 상담전화를 통해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때 각자 해당사항이 있으신 경우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시고 첨부파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신청을 모두 마치고 기다리다 보면 신청서 상태 정보의 상태 표시가 '적합'으로 바뀌면 지원금 대상자에 선정되었다는 말입니다.

 

저는 한 달이나 걸렸습니다. 이후 관할고용센터로 처음 한 번만 교육을 받으러 가야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교육은 받지 않고 사전에 온라인 교육으로 듣고 관할고용센터로 가서 온라인 교육을 받았는지에 대한 확인과 카드 발급 관련 서류 작성만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하나은행, 신한은행 둘 중 원하는 은행에서 카드를 발급받게 됩니다. 관할고용센터 주변 은행에는 순간적으로 카드를 발급받으려는 사람이 몰리게 되므로 자택 근처에 하나, 신한은행에 있다면 그쪽으로 가셔서 발급받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물론, 카드 발급 가능 여부 확인한 후에 가시길 당부드립니다.

 

크게 어려운 과정은 아니지만 신청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까다롭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정된 이후에 지원금을 받고 6개월간의 진행과정은 정말 간단하고 까다롭지 않았습니다. 자격조건을 갖추신 분들이라면 꼭 신청해보세요. 왜냐하면 누려야 할 제도이니까요.

 

잘 모르겠다. 수시로 모르는 부분을 상담을 통해 확인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온라인청년센터에서 카카오톡을 통한 상담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이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카카오톡 상담을 이용해 보세요. 친절하고 상세하게 답변해주십니다. 상담 운영시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6개월 동안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을 사용했던 후기를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하루는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