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통의 하루속에 많은 일들
보통의 정보

핸드폰으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가장 간단한 방법!

by DDolFriends 2022. 1. 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보통의 하루입니다.
이제 연초가 되었으니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을 시기입니다.

'연말정산' 이란?

네이버

쉽게 얘기하자면 내 소득에서 일단 세금을 떼가고, 연말에 개인에게 세금을 제대로 징수 하였는지 따져본 뒤 개인이 내야할 세금보다 더 냈으면 돌려주고, 덜 냈으면 내야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은 매년 1회만 하다보니 매번 조회하는 방법을 까먹게 되는 것 같아요. 저 처럼 까먹으신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포스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토스' 어플을 사용해서 내 정보만 연결하면 내 연말정산 환금급을 몇초만에 조회할 수 있어서 엄청나게 편하다고 생각했는데 현재는 어떤 일인지 토스 내에서 그 기능을 찾아볼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정통 방법으로 가야하는데 제가 말씀드리는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빠르고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설명해드릴게요. 저는 모바일 기준으로 설명 드리니 그대로 따라만 해주세요! 5분이면 충분합니다.

1. 네이버 검색창에 '연말정산' 을 검색한다.

2. 아이폰이면 왼쪽의 '앱스토어', 삼성폰(혹은 LG폰)이면 오른쪽의 'Google Play' 둘중 하나를 선택한다.

3. 국세청 홈택스 어플을 다운받는다.

4. 어플의 '홈' 화면에서 연말정산간소화 공제자료 조회를 선택한다.

5. "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 에서 확인을 누른다.

6. 간편인증(민간인증서)를 선택한다.

7. 카카오톡을 선택한 뒤, 이름, 생년월일 여덟자리(예: 19631030), 핸드폰 번호를 입력한뒤 다음을 누른다.

8. 모두 동의하고 인증요청 한다.


9. 카카오톡에 접속해 인증하기를 누른다.

10. 개인정보 제3자 제공동의에 체크하고 인증하기를 다시 한번 누른다.

11. 조회 버튼을 하나씩 눌러 내가 사용한 금액을 조회한다.(필수는 아니므로 생략해도 된다.)

12. 예상세액 계산을 누른다.

13. 내가 해당되는 부분만 자동으로 체크가 되므로 그대로 예상세액 계산 버튼을 누른다.

14. 확인을 누르면 나의 급여와 기본사항이 나오고 화면을 아래로 내려서 계산결과보기를 누른다.

15. 화면을 아래로 조금만 내려서 합계금액 부분을 확인한다. 여기가 "-" 마이너스 금액으로 되있으면 내가 받는 것이고 "+" 금액으로 되있으면 뱉어내야 한다.

저의 연말정산 환급금은 -40,950원 이라고 나오니 저는 40,950원을 돌려 받게 되네요.
그럼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해보시고 본인의 연말정산 금액 꼭 체크해보세요!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할게요!

728x90
반응형

댓글